분석철학이란
분석철학이란 어떠한 기호를 논리로 활용하여 언어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없어서는 안 된다고 믿는 이들이 게 일컫는 철학이다. 어떠한 고정된 이데올로기 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관이나 어떠한 특별한 인생관을 기본바탕으로 하여 철학하는 방법이 언어적이고 논리적인 중심에 맞춰진 유사한 학파를 말한다.
20세기부터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한 분석철학은 논리학과 자연과학을 사용하여 언어의 정확성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서양철학에서 유럽과는 반대되는 실존주의등이 조류로 구성되었다.
분석철학의 시대적 분류
분석철학의 시대적 분류는 분석철학적으로 이전의 현대사회에서는 객관적 관렴론을 창시자인 플라톤에 의해서 시도되고 근래에는 르네 데카르트 와 토머스 홉스 같은 사람들에게 다시 사용되었다. 현제의 분석철학은 크게 1기인 1900-1920년 앞뒤, 2기인 1920-1945년 앞뒤, 3기인 1945-1960년 앞뒤 4기인 1960-1990년 후반 이렇게 4기로 구분된다.
분석철학의 1기
분석철학의 1기는 처음으로 영국의 러셀과 무어가 철학적 분석을 시작하면서 브래들리는 헤겔의 영향으로 신관념론을 비판하였다. 러셀은 프레게의 업적을 이용하여 철학의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해결하고 있었다. 프레게는 기호 논리학 제시하면서 수학적 언어를 명료화하였다. 이는 산술에서 수학의 기초를 찾으러 시도하였다.
기호 논리학에서 수학적인 언어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도구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는 과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명료화하였다. 이를 근거로 철학적 이론의 많은 부분을 개선했다. 그러므로 언어의 분석을 활용하여 철학의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다는 것은 방법론 적으로 프레게와 러셀을 업적으로부터 시작했다. 이것이 최초의 철학의 지탱할 수 있는 토석이 되었다.
분석철학의 초기에는 신관념론을 비판하는 러셀과 무어 , 이 둘의 신실재론, 그리고 논리적 분석 및 원자론 등이 토석이 되었지만 그와 반면에 미국에서는 같은 시기에는 독자적으로 퍼스와, 듀이가 기호 논리와 프래그머티즘이 나중에는 분석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는 미국의 철학의 있어서 20세기 전반에는 콰인과 퍼트넘과 같이 분석철학에 발전에 영향을 미쳤으나 미국의 철학자들에 의해서 20세기 중반으로 들어서면서 분석철학이 통합되었다.
이 시기에 비트겐슈타인이 철학적 시기가 끝날 때쯤 역설적이게도 논고가 철학적 흐름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분석철학의 2기
분석철학의 2기는 본격적으로 1920년대부터 분석철학의 2기에 접어들면서 논리 실증주의 또는 논리 경험주의의 단계에 들어선다. 이는 1920년대 슐리크가 오스트리아에서 카르남등 여러 학자들을 주축으로 결성하여 이렇게 결성된 과학자들을 일컬어 비엔나 서클이라고 칭하고, 라이헨바하를 주축으로 베를린 학파도 이와 함께 같은 길을 걸었다. 이들에게 있어서 철학적 정신은 과학적으로 경험할 수 없는 존재의 근본을 연구하는 학문과 같은 것은 배제하고 의미 있는 과학적 언어라고 원칙을 세워 이는 경험적, 논리적인 형식을 구성하는 것을 과학 언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이들이 만든 수학세마나 모임을 빈 학파라고 칭하였다. 빈 학파는 인식이라고 불리는 국제회의와 기관지에서 연구했지만 1930년대 나치 정권으로 인해 후바부터는 학문연구를 중지하고 대부분이 유럽의 논리실증주의자들이 미국과 영국으로 이동했다. 이후 미국의 시카고 대학에서 논리 실증주의가 정착하는 데는 카르납의 노력이 가장 컸다.
분석철학의 논리 실증주의자 들은 비트겜슈타인이 저자인 논고철학 논고를 기본 서적으로 지정하고 받아 들었지만 정작 저서인 비트겐슈타인은 이들을 마음에 들지 않아 했다. 이후 비트겐슈타인은 논리철학을 끝내고 세계 2차 대전이 끝날 때부터 철학 탐구를 내보였다.
분석철학의 3기
분석철학의 3기는 분석철학이 영국과 미국의 대학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진을 이루었으며 이 시기에 주요 철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여전히 언어철학에 있어서 논리 실증주의 프로그램이 다양한 철학의 분야로 발전되어 그 밖의 논리철학이나 인식론 등으로 널리 사용된 가는 것으로 보였으나 논리 실증주의는 실제로 여러면으로 도그마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흐름으로 갈라지기 시작한 시기이다.
비트겐슈타인이 철학 탐구로 영국에서 철학적 접근법을 제시하고 논리적인 과학 언어를 벗어난 오스틴과 라일 등도 평범한 언어의 분석으로 철학적 논의를 진행시켰다. 미국에서 철학자인 콰인은 동시에 논리학자이며 이는 카르납에게서 교육을 받았으나 결정적으로 논리 실증주의에 공격적이었다. 콰인은 미국의 중심 철학이라고 불릴만한 말과 대학, 존재론적 상대성 등 새로운 프그래머티즘 이라고 일컬을 있을 만큼 미국의 중심이 되었고 이와 반면에 1930년에 비판적 합리주의를 발전시킨 등장한 포퍼가 이 시기에 논리 실증주의에 대하여 비판하였다.
분석철학의 4기
분석철학의 4기에서는 이전의 분석철학은 전통적인 철학을 반대하는 논제를 주력하였으나 다시 대화적인 철학의 시기로 기존 고전의 철학과의 철학적 관계를 회복하고 발전해 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1711년 생의 데이비드 흄의 철학의 시대에서 1724년생의 이마누엘 칸트의 철학의 재 등장으로 이 시기의 철학의 시대를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1912년 출생인 윌프리드 스토커 셀러스는 데이비드 흄이 철학적 전통적인 경험이 많다고 말하여 데이비드 흄을 비판한 1908년생의 윌러드 밴 오먼 콰인을 비판하였다. 여러 유럽의 철학자들이 분석철학을 진중하게 받아들이고 이에 영감을 받아 언어철학을 더욱더 발전 키셨다. 위의 의 유럽의 철학자 중 대표적인 로버트 보이스 브래덤과 리처드 매케이 로티 그리고 존 헨리 맥도웰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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