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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헬레니즘 철학

by Blissful Korea Journey 2024. 2. 24.

헬레니즘 철학의 개요

헬레니즘 철학이란 과거의 그리스의 헬레니즘 시대에 포함되며 국가의 기반이 붕괴되어 개인주의가 정착되 되었으며 이때 본인 외의 의지할 곳이 없었던 사람들은 생활의 이론이나 계획을 실제로 옮길 수 있는 규칙을 의무적으로 따르도록 할 필요하 있었다. 이 시대 후에 여러 학파는 형이상학이나 물리학도 연구 하였으나 특히 개인적인 도덕적 기원이나 원리 같은 인간이 사회생활에 선하게 올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규명하는 철학인 윤리학등에 많은 관심사를 갖었다. 그리스 로마시대의 철학의 한 유파인 스토아 학파는 내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물건의 구애되지 않고 스스로 필요한 물건을 자급자족할 수 있는 현명한 사람으로,  사모스섬에서 태어나 신과 같이 추앙받던 에피쿠로스의 창시한 에피크로스 학파는 즐겁고 상쾌한 느낌과 특히 관능적인 즐거움을 추구하고  피론주의나 피론 회의주의를 기반으로 아이네시데모가 설립한 학파 회의학파는  우주인의 모든 것을 의심했다.  기원전 300년쯤부터 로마 제국의 황제가 다스리던 시기까지 스토아학파는 활동하였으며  에피쿠로스 학파 역시 오랜 기간 동안 지대한 영향력을 미쳤다. 블라바츠키를 중심으로 신비주의적인 철학 체계를 신지학이라 하고 이를 중심으로 고대철학은 완결된다. 

인간의 불완전성이 증명되면서 이를 신앙으로만 구제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여러 학술적으로 문제의 대하여 이론을 기초로 한 일종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철학을 구성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일체 사물에 대한 정신적 근원이 되는 이데아를 주장하고 이를 창조자의 신으로서 신비적으로 미래를 예견하고 체험하는 근본사상을 일컬어 신 플라톤 학파라고 하였다. 기독교의 일대 세력의 출현으로 신 플라톤 학파와 이와 비슷한 학파는 압도되었다.

스토아 학파 정의

스토아 학파란 제논이 고대 그리스시대에 아테네에서 로마의 한 유파의 철학으로서 아테네에서 창시했다.

스토아라는 의미는 원래 고대 그리스 시절의 건물의 앞면과 뒷면이 기둥과 벽으로 만등 공공 건축물을 의미하는 말로써

아테네의 주랑이라는 곳에서 이름이 생겨났다.

스토아 학파의 역사

스토아 학파는 스토아 시기를 3 분류 스토아 초기시기, 스토아 중기시기, 스토아 후기시기 이렇게 분류할 수 있다.

위의 시기중 초기는 기원전 300년 전부터 기원전 201년까지 중기는 기원전 200년부터 기원전 1년까지 후기시기는 1년부터 100년까지를 일컬어 말한다. 초기의 스토아 학파의 중심은 아테네였으나 중기로 가면서 로마로 옮겨졌고 이마저 파나이티오스를 제외하면 대부분 소아시아 출신인 들로 구성돼서 수순 한 그리스 출신인은 없었다. 이들의 직업과 출신등 학생, 노예, 황제등 다양한 계층을 이루어져 있었다.

초기의 그리스는 스토아주는 제논 등을 비롯하여 거의 저작이 남아 있지 않았다. 그 글의 사상은 에픽테토스, 아우렐리수스등 후기의 철학자들에 의해 다시 한번 새롭게 만든 것이었다.

스토아 학파의 사상

스토아 학파의 사상은 어떠한 시대나 사람에 따라서 사상 자체의 많은 차이점과 포함된 내용 또한 다양한 만큼 하나의 하나의 중심으로 구성되거나 고정된 사상으로 전해진 것이 아니다.

여기서 스토아 학파는  논리학을 기본 연결 매개체로 사용하여  윤리학, 자연학, 논리학 이렇게 3가지 학문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는 독립적이지 않고 학문 간에 연결되어 있다. 또한 점점 후기로 시기가 변하면서 윤리학으로 자연학보다 학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스토아 학파의 영향

스토아 학파의 영향은 철학과 종교, 그리고 문학분야등 고대시대 말기부터 현제시지 까지 많은 영향을 주었다.

플라톤을 스토아 학파의 눈높이에서 이해한 플로티노스는 신플라톤주의에 토석을 확립했다. 이 관점은 우리의 영혼은 초월적인 성장을 통하여 이른바 신을 지각하거나, 구성, 추리 및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인 것이다.

 

오리게네스와 클레멘스는 기독교 신학으로 짜임새 있게 재 조직화 하여 통일하는 데 있어서 스토아학파의 입장에 문헌이나 학설등을 이용하였다. 기독교 사상가들은 우주가 물질과 영혼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원론과, 우주에 신성이 있다는 믿음과, 모든 인간은 신과 일체 되기 위하여 덕목과 쌓아햐 한다는 많은 부분은 받아들였으나 반면에 스토아 학파의 세계관은 부정하였다.

또한 왜 세상에 악이 존재하는 질문에 관련된 대답, 다시 말해 신정론이라는 스토아학파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자연 사상의 성립이나 이탈리아의 도미니코회 수사, 시인이자 우주론자인 조르다노 브루노와, 네텔란드 암스테르담에서 태어난 포르투갈계 유대인 철학자인 바뤼흐 스피노자의 사상등 근래 시대에도 스토아 학파의 자연과 신을 차별을 두지 않고 동일한 존재라는 관점이 많은 역할을 수행했다. 스토아 학파의 후기시대 윤리 사상은 프랑스 철학자이자 수필가인 미셀 에켐 드 몽테뉴 등의 어떤 특정한 도덕을 우선시하는 모랄리스트들에게 일종의 처세에 도움이 되는 교훈으로 일컬어졌다.

요즘시대에는 스토아 학파의 논리학이 말의 관계가 아닌 참과 거짓을 증명할 수 있고 스토아 학파의 논리학의 객관적으로 상호 간의 관계를 문제 삼는 것의 대하여 다시 재 평가 되고 있다. 심리학에서 스토아 학파의 영향이 인지 행동주의적으로 목표지향적이며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인지 변화를 촉진시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는 중심적인 치료 방법인 인지 행동 치료에 영향을 주었다.  이는 스토아 학파의 가르침과 같이 환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 느낌 등 모든 결정에 있어서 본인 자신의 의지에 따라 달려 도움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한 뒤 도움이 되는 것에 집중 및 행동하도록 돕는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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